법률 상담 전화 02-533-5252

보험

보험

자살 사망보험금 지급 기준과 청구 요건

관리자 2020-06-12 17:43:05 조회수 1,018



 


 

여러 사건 중 가장 안타까운 사연은 자살 사망보험금 청구에 대한 사례입니다. 사건 내용은 각각 다르겠지만 망인의 사망이 우울증에 의한 자살인 경우 함께한 가족들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고 병을 치료하던 중 우발적인 자살 사고는 가족들마저 힘든 사고입니다. 자살의 경우는 보험사 입장에서 대부분 고의에 의한 사고라 여기기 때문에 사망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자살을 했다고 하더라도 보험사 지급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면 지급 소송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살 사망사고의 경우 사망보험금을 받기 힘들지만 여러 가지 입증 사례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살사망보험금 지급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자살로 인한 사망 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험 계약일로부터 2년이 경과한 후 자살한 경우에는 재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이 보험 약관에 규정된 경우

2. 의사 결정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자살한 경우

 

 

1. 보험 계약일로부터 2년이 경과한 후 자살한 경우에는 재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이 보험 약관에 규정된 경우

먼저, 꼼꼼하게 약관을 체크해 보아야 하는 것인데 험 약관에서 가입 후 2년이 지나면 스스로 생명을 포기한 경우에도 사망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라면 보상을 청구해 받을 수 있습니다. 2001년 당시 A 보험사에서 일반사망보장에 끼워 판매하던 재해사망특약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일반사망보장은 가입자의 사망 원인에 상관없이 금액을 지불하는 반면 재해사망특약은 가입자가 재해로 사망하면 유족에게 일반사망보험금과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생명 보험사들은 A 보험사의 재해사망특약 약관을 그대로 가져다 유사 상품을 출시하였고, 뒤늦게서야 이 특약 약관에 "가입 2년 뒤에는 자살 시에도 보험금을 지급한다"라는 내용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약관을 대대적으로 수정, 해당 조항을 삭제하였으나 이전 가입자들에게 자살 시에도 재해사망특약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사례가 대거 적발되었습니다. 이에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자살보험금 지급을 명령하였으나 지급해야 할 보험금 액수가 2000억 원대에 달하자 보험사들은 지급을 거부하고 소송에 돌입하게 되었죠. 결국 대법원은 자살 재해사망보험금 지급에 대해 약관대로 보험금을 지급하되 소멸시효 2년이 지났다면 보험금을 주지 않아도 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2. 의사 결정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자살한 경우

사망보험금 지불 조건에서 고의에 의한 사망인 경우 보상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 고의를 적용할 수 없는 상태에서 발생된 사고임을 주장합니다. 의사 결정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자살한 경우라고 밝히는 것이죠. 가장 많은 고의가 아닌 자살 유형이 우울증에 의한 자살입니다.

1) 우울증 또는 정신병력에 의한 사망

우울증 등 정신병력이 있는 경우 분쟁을 통해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 또는 조울증, 조현병 등과 같은 정신과 질환의 환자인 경우 이성적인 판단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어 사망한 경우라도 고의라고 적용할 수 없습니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에 의한 우발적인 사망이기 때문에 고의성이 없다고 보는 것이죠. 그러나 보험사 측에서는 정신병력에 대한 기록이 있다 해도 재해로 쉽게 인정하지 않습니다. 결국 소송 분쟁 과정을 통해 입증을 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음주 (만취 상태에서 사망한 경우)

음주 상태에서 사망한 경우 대부분 정상적인 판단을 못하는 경우라 보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 상태 사망은 고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망의 경우도 입증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음주 상태에서 우발적으로 발생된 사고이기 때문에 고의가 없음을 끝까지 주장해야 합니다.

3) 극도로 흥분한 상태

감정을 제어할 수 없는 극도의 흥분 상태에서 우발적으로 발생한 자살의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부부가 극도로 흥분한 상태로 싸움을 벌인 후 한 사람이 투신자살을 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고의가 아닌 우발적인 사고였고 이러한 상태를 입증하기 어려웠으나 극도의 흥분상태에서 발생된 사고임을 인정받아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고의성이 없는 우발적 사고임을 인정받아 보상을 받은 사례입니다.

4) 추락사, 실족사, 익사 사고

뚜렷한 고의에 의한 자살의 이유가 없으나 추락해 사망한 경우, 사고가 발생된 원인을 입증을 해야 사망보상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락사, 실족사, 익사 사고의 경우는 스스로 목숨을 포기했다는 입증을 단정 지을 수 없는 사례이기 때문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가 발생된 상황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입증을 시켜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렵고 개인이 혼자서 소송을 통해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가 어려운 사고입니다.

 



자살 사망사고의 경우 위와 같은 사고에 해당된다면 고의가 아니었음을 밝혀 보상금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입증을 해야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과정이죠. 특히 가족의 자살 사고이기 때문에 유족으로서 고의가 아님을 밝혀 보상을 받기까지 힘겨운 긴 싸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살 사망보험금은 개인이 적극적으로 대응한다고 해도 전문가이지 않기 때문에 빠른 대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는 교통사고 · 보험 전문으로 그동안의 소송에서 승소한 경험을 통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수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인지, 또는 해결책이 있는 것인지 문의해보세요. 한수로 전문가는 합리적인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자살 사망보험금을 제대로 받을 수 없어 억울한 상황이시라면 전한수로 전문가와의 1: 1상담을 신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