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추운 겨울철이면 가정에서는 전기장판, 난로 등의 사용이 늘어납니다. 이러한 겨울철 난방 기구 사용을 통해 실수로 화재가 발생하여 옆집 또는 아래윗집에 피해를 입혔다면 어떻게 보상을 하고 피해를 입은 가정이라면 어떻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에는 건물에 대한 화재 보험을 많이 들지만 다세대주택의 경우 화재보험을 들고 있지 않아 손해보상에 있어 대책이 없습니다. 그러나 화재로 인한 물적 피해와 인명 피해가 컸다면 제대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하는 것인데요. 오늘은 주택 화재 보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세대 주택의 경우 멀티탭 과다 사용, 전기 난방 기구의 합선 또는 과열 등의 원인으로 화재사고가 많이 발생됩니다. 화재가 발생되면 우선 화재의 원인이 무엇인지 119에서는 감식을 통해 원인 분석을 합니다. 이 화재를 발생시킨 원인이 아이의 실수로 낸 사고라고 해도 세입자인 임차인의 과실이었다면 주변 피해 보상까지 모두 손해보상을 해주어야 하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다세대 주택은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 보상 분쟁이 많이 발생됩니다.
화재 보상에 있어 재산상의 피해와 인명 피해의 경우 피해 보상의 산정 방식이 다릅니다. 화재가 발생되면 재산상의 피해 보상도 있고 인명 피해 보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재로 인해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면 더욱 제대로 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인데요. 우선, 재산상의 피해는 감식과 감정을 통해 얼마만큼의 피해 보상이 있는지 판단할 것이며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의 경우 중상해 또는 사망의 경우 신체 감정을 통해 후유 장해로 인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가정에서 발생한 화재의 경우 안타까운 사정이 많습니다. 집을 비운 사이 아이가 요리를 하려다가 발생된 화재, 잠시 전기장판을 켜두었다가 합선으로 인한 화재 등으로 옆집과 아래윗집에 막심한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화재의 원인이 세입자에게 있다면 원상 회복의 의무까지 발생됩니다. 만약 화재의 원인이 세입자가 아닌 건물주에게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손해액을 보상해야합니다. 화재가 발생된 경우,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 감식이 가장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화재 보상 분쟁의 경우 경험 있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사건을 해결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는 고성 속초 산불 화재 변호인을 맡아 소송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많은 이재민이 발생된 고성 속초 산불화재는 한전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화재 소송을 고민 중에 있다면 한수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