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매번 도로 위 상황은 돌발 위험이 발생됩니다. 운전자는 안전 운행에 주위를 기울이겠지만 교통사고가 발생되었다고 해서 모두 법적인 처벌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는 가벼운 인적 피해가 발생한 교통사고의 경우 피의자 신분이 되지 않은 채 보험 처리 등을 통해 사건을 끝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처벌 가능 여부를 가리지 않고 교통사고 가해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형사 입건해 지문을 채취하고 수사 자료를 보관해 왔으나 사망자가 없거나 신호위반 등 중과실이 없는 사고는 종합보험 가입해 있거나 당사자 사이에 합의가 됐으면 처벌되지 않고 사건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경우에 경찰 신고를 하는지와 경찰 조사 시 어떠한 것을 조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법적인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교통사고 시 경찰 신고해야 하나요?
교통사고 시 현장에서 경찰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고로 인해 도로 교통이 혼잡해지거나 사상자 발생 시 경찰 신고를 통해 도움을 받으셔야 됩니다. 또한 현장에서 원만하게 합의를 이루었으나 나중에 상대방이 변심하여 분쟁이 발생될 소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경찰에 사고 접수 후 상황을 신고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신고를 한다면 사고 발생 장소, 사상자 수, 부상 정도, 파손된 문건, 파손의 정도, 응급조치 사항 등을 알리고 경찰의 현장 도움이 필요시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 조사 이의 신청할 수 있나요?
사고가 발생되면 경찰은 사고 조사를 진행 후 가해자와 피해자를 판단하게 됩니다. 교통사고 조사 후 본인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결과가 나왔다면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공정하지 않은 수사와 조사가 있었다면 상급 기관인 지방경찰청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조사 이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재조사를 위해 방문, 우편, 팩스,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사고 일자, 장소, 차량 번호, 발생 개요 등을 적고 조사 결과를 번복하기 위해 잘못된 점을 꼼꼼하게 적어야 하며 반박 증거물이 될 수 있는 자료 또는 새로운 증거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접수가 되면 다시 재조사가 진행되고 결과를 통지받습니다. 만일 재조사 시에도 불만이 있다면 한 번 더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나 번복하기는 어려운 과정이기 때문에 법적인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 해결책을 찾아보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억울한 경찰 조사 결과 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이의 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부당한 결과가 나왔다면 한 번 더 이의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법적인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 사건을 처리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해자와 피해자가 바뀔 수 있으며 형사처분 여부와 손해배상 책임의 범위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을 생계로 일을 하신다면 벌점과 과태료 등으로 당분간 운전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재조사 신청을 통해 마지막 번복 기회를 구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주장만 있다면 번복하는 과정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주장을 뒷받침 하실 수 있는 추가적인 입증 자료와 증거, 목격자 등을 확보하고 법적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는 교통사고 · 보험 전문으로 다수의 소송에서 승소한 경험을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1:1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찰 조사 후 억울한 결과로 인해 고민이신 경우라면 법적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궁금하신 문의가 있다면 상담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