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상담 전화 02-533-5252

교통사고

교통사고

경운기 교통사고 사망 사례

관리자 2021-09-28 16:12:26 조회수 1,201


 


본격적인 가을 농번기(8월~10월)를 맞아 작물 재배에 바쁜 시기입니다. 농부들의 일손이 바빠지면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던 중 크고 작은 사고도 많이 발생되는 것인데요. 특히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경운기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습니다. 경운기와 차가 추돌하는 사고로 이 경우 경운기 운전자가 심각한 상해를 입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차와는 달리 안전벨트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사고 시 충격에 의해 날아갈 염려가 있습니다. 또한 단독사고도 많이 발생됩니다. 경운기를 운전하고 가던 도중 바퀴가 도랑에 빠져 전복되는 사고도 있는데요. 전복 시 모든 충격을 사람이 받기 때문에 심각한 상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농부 교통사고로 가장 많이 발생되는 경운기 교통사고 사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운기 교통사고 사망 사례]

경운기 교통사고의 경우 교통사고 특약에서 경운기는 농업 기계로 분류되어 기타 교통수단에 포함되기에 사고가 발생한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보험 약관 상 기재되어 있는 '건설기계 및 농업 기계가 작업 기계로 사용되는 동안은 자동차로 보지 않기 때문에 교통사고 사망 또는 후유장해 보험금 지급거절 사유'가 되어 분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 예를 들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농부 A 씨는 밭에서 작물을 수확하고 운반하기 위해 트레일러가 달린 경운기를 후진하여 내리막길로 운행하려던 중 경운기 바퀴가 도랑 옆으로 빠지면서 전복되어 사고를 당했습니다. 병원으로 옮겨진 A 씨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심각한 상해를 입어 곧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유가족은 보험사에 교통사고 상해 사망보험금을 청구하였으나 보험사는 가입한 보험 특별 약관 규정 중 '농업기계가 작업기계로 사용되는 동안 기타 교통수단으로 보지 않아 보상을 해줄 수 없다'라는 입장으로 지급을 거절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소송을 통해 보험사의 주장을 반박하고 약관상의 해석에 있어 불분명한 부분을 반박하고 승소할 수 있었던 사건입니다. 특히 사망보험금 지급에 있어 보험사는 약관 기준을 들어 지급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은 소송을 통해 약관의 해석을 더욱 명확하게 따지고 원고에게 유리한 주장과 해석을 덧붙여야 승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으로 보험사와 분쟁이 발생되어 억울한 상황이라면 한수로 법률 전문가와 1:1 무료법률상담을 통해 사건의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가을 농번기로 농촌에는 일이 많아져 바쁜 계절입니다. 사고 소식 없이 무탈히 지나가길 바라지만 이와 같은 억울한 상황에 놓인다면 교통사고 · 보험 전문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 전문가와 1:1 무료법률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한수로는 다수의 소송에서 승소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