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상담 전화 02-533-5252

교통사고

교통사고

교통사고 민사소송 최대 보상 받으려면?

관리자 2021-06-10 14:12:24 조회수 1,021


 

교통사고 발생 후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되었다면 보험사와 원만한 민사합의를 이룰 것인지, 법원 지급 기준에 따른 민사소송을 진행할 것인지 피해자 입장에서는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 이유에는 보험사 약관 지급 기준에 따른 보상 시 제약된 한정 보상이기 때문에 심각한 후유 장해 또는 개호, 사망 환자의 경우 앞으로의 일상생활이 어려워 보상금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고민을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시 보험 약관 지급 기준과 소송 시 판결 지급 기준을 비교해 볼 것이며 소송 시 손해배상 산정 손해와 예를 들어 사망 보상을 들어 보상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사 약관 지급 기준과 소송 판결 기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별 사고 유형에 따라 추가적인 보상 내역이 더해져 산정될 수 있으며 보상 방법에 대한 보험사와의 민사합의가 유리한 것인지, 소송을 통한 손해배상을 받는 것이 유리한 것이지 여부는 법률적인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본다면 20대 A 씨(여성) 사망 시 합의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A 씨의 과실은 무과실이며 소득은 도시 일용노임(여성), 가동 연한을 65세로 기준을 잡고 산정해 보겠습니다.

약관 지급 기준 : 약 461,727,856원

(장례비 500만 원, 위자료 8,000만 원, 상실수익액 376,727,856원, 라이프니츠 계수 적용 약 207)

소송 판결 기준 : 약 591,780,800원

(장례비 500만 원, 위자료 1억 원, 상실수익액 486,780,800원, 호프만 계수 적용 240)

사망의 경우, 보상액이 크기 때문에 보험사와의 민사합의보다는 소송을 통한 손해배상이 유리한 경우입니다. 손해배상의 경우, 후유 장해의 정도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며 사망 시에도 어떠한 손해를 보았는지에 따라 비용 산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사와의 민사합의보다는 소송을 통한 손해배상금이 훨씬 합리적인 보상을 이룰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중상해, 개호, 사망의 경우에는 소송이 유리한 경우이기 때문에 사전에 법률적인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소송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교통사고 · 보험 전문 한수로는 다수의 소송을 통한 승소 경험과 축척된 노하우로 사건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소송 수임을 진행한다는 것은 의뢰인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해결해 줄 수 있고 해결해 주는 곳은 넘쳐납니다. 하지만 법무법인 건우의 신지영 변호사 한수로는 의뢰인의 사건에 철저한 분석을 통한 쟁점을 찾아 미연에 분쟁을 예방하거나 사건의 해결점을 찾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봅니다. 또한 해당 분야의 오랜 경력 전문가와 전문 변호사의 만남을 통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한수로는 결과로 보여드겠습니다. 교통사고 민사소송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한수로 전문가와의 1:1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