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말 8월 초를 맞아 많은 분들이 휴가를 떠날 예정이실 텐데요. 휴가 기간 동안 대부분 렌트카를 많이 이용합니다. 여행 내내 아무런 사고 없이 즐겁게 보내다 마무리하고 돌아오면 좋지만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인해 여름휴가를 망치실 우려도 있습니다. 특히 차량이 본인의 차가 아닌 렌터카이기 때문에 사고가 난다면 보상 부분에 있어 더욱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가해자 쪽이든 피해자 쪽이든 렌터카 사고의 경우 종합보험에 들어있지 않아 제대로 보상을 받을 수 없거나 추가적인 금액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으며 어떻게 대응을 할지 몰라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렌트카 교통사고가 발생되었다면 그 보상과 합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렌트카 차량은 '렌트카공제조합'을 통해 보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국 렌트카 공제조합은 국토교통부의 감독을 받아 일반 보험사의 보상 범위와 동일한 수준의 보상을 진행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렌터카를 이용하기로 했다라면 렌터카 업체가 종합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꼭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차량 파손이나 고장, 사고 등의 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 보험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특히 렌트카를 빌릴 때 '자기 차량 손해 면책 제도'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한도에 따라 '일반자차'와 '완전자차'로 나뉘어 있는데요. 렌트카를 빌릴 때 대부분 선택 사항입니다. 보험을 일반자차를 할 것인지, 완전자차를 할 것인지를 선택해 보험 비용도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자차 손해 면책 제도는 차량 대여 중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차량 손해( 손 망실)는 고객의 책임입니다. 그러나 자차 손해 면책 제도에 가입하면 고객의 실수로 발생한 자차사고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자차 손해 면책제도 가입은 선택 사항입니다.
일반자차: 사고가 났을 경우 자기부담금을 내야 하는 것
완전자차: 사고가 났을 경우 자기부담금을 내지 않는 것
렌트카의 보험을 들었음에도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임차인의 고의로 인한 사고
2. 무면허운전, 음주운전, 약물중독운전 사고
3. 범죄를 목적으로 렌트카를 사용하던 중 발생한 사고
4. 렌트카를 경기용이나 연습용, 테스트용으로 사용 중 발생한 사고
5. 계약서 상에 등록되지 않은 운전자가 사용하여 발생된 사고
6. 본인 부주의로 인한 차량 도난사고
7. 12대 중과실 사고
렌트카를 빌리고 사고가 발생되어 상대방이 사망하거나 중상해를 입게 된다면?
교통사고 시 상대방이 사망 또는 중상해를 입었다면 가해 운전자는 형사처벌 대상입니다.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 민사 합의는 보험 최대 보상액까지 보상을 진행할 수 있으며 형사합의를 또 진행해야 합니다. 형사합의를 통해 가해자는 형량을 감형 받을 수 있습니다. 형사합의 문의시에는 한수로 전문가와의 1:1 무료법률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렌트카 교통사고로 후유장해가 남았다면?
가해 차량마저 렌트카의 경우라면 렌트카 공제조합에서 보상처리를 진행할 것이며 치료비, 향후치료비, 위자료 상실수익액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큰 후유 장해가 남았다면 섣불리 합의를 진행하지 마시고 충분한 치료를 한 후에 자동차보험에서의 맥브라이드 장해 평가를 받아 후유 장해 보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외에 보상에 대한 분쟁이 발생되는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대응하기시를 바랍니다.
휴가에서 교통사고로 인해 안 좋은 추억으로 기억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는 앞으로의 대응이 가장 중요한 사실입니다. 교통사고 시 후유 장해가 발생될 수 있으며 합의금에 현혹되어 바로 합의를 진행하고 후회를 할 수 있습니다. 렌트카 교통사고 시 합의 또는 보상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 전문가와 1:1 무료법률상담을 받고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한수로는 교통사고 전문으로 다수의 소송에서 승소한 경험을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상담을 통해 명쾌한 해결책을 찾아보길 바랍니다.